본문 바로가기
정보팁

시너의 유해성 체크하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3.

시너는 희석제를 뜻합니다. 즉, 시너는 페인트나 니스, 래커 등의 도료를 희석해서 바르기 쉽게 하는 물질로 (희석액) 용매 혹은 용제를 말합니다. 매니큐어에 쓰이는 제광제나 한번 접착한 물질을 떼어낼 때 사용하는 박리제도 시너의 일종입니다.

시너의 성분

시너는 여러 가지 유기물이 혼합된 혼합물입니다. 벤젠이나 톨루엔처럼 단일 분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각 도료회사에서 만드는 시너는 그 성분도 각기 다릅니다.

 

시너를 만들 때는 예전부터 벤젠과 톨루엔, 아세트산에틸. 아세톤 및 각종 알코올을 혼합해서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나 벤젠과 톨루엔, 아세트산에틸의 유해성이 밝혀지면서 신중하게 다뤄야 할 필요성이 생긴 현재는 사용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시너의 유해성

시너가 유명해진 이유는 환각작용 때문입니다. 그 환각작용을 좇다가 많은 청소년이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한때 시너를 다량 흡입하고 급성 중독에 걸려 목숨을 잃는 청소년도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환각작용을 일으키고 중독성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벤젠이나 톨루엔, 아세트산에틸 등은 시너로 사용하는 것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드라이클리닝 용매나 정밀 기계를 세정할 때 사용하는 벤진도 시너의 일종입니다. 석유를 분별 증류할 때 끓는점이 30~150℃인 유분을 벤진이라고 합니다. 각종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특유의 냄새가 나며 인화성이 높으므로 화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벤진뿐 아니라 시너는 가연성과 인화성을 띠는 것도 있으므로 반드시 화기를 피해 바람이 통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