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속기는 기관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요인, 예를 들어 흡기량, 기관속도, 기관부하, 윤활유 압력, 냉각수압력 등을 감지하여 기관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분사되는 연료량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조속기 기능
- 속도조절 시스템을 통해여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 최대부하 조정 : 연료 랙의 죄대이동거리 제한 즉 연료분사 펌프의 한 행정당 최대 연료분사량을 제어합니다.
- 최대속도 조정 : 속도 조정장치를 통하여 엔진에 가할 수 있는 최대속도제한 즉 속도조절 스프링의 최대압축을 제한합니다.
- 공회전 속도 조정 : 엔진에 걸리는 모든 마찰력과 최저부하를 극복하고 원활하게 운전될 수 있도록 최저 속도제한 즉 속도조절 스프링의 최저압축을 제한합니다.
- 기동연료 분사제한 : 시동시 연소실에 너무 과도한 연료가 분사되어 over speed가 발생치 않도록 연료 분사량을 제한합니다.
- 여러가지 조건에 따른 출력제한
- 엔진 속도에 따른 출력 제한
- 흡기 온도와 압력에 따른 출력 제한
- 청수 온도에 따른 출력 제한
- 대기압에 따른 출력 제한
조속기 구성 및 작동원리
주요구성
- 플라이웨이트 장치
- 속도조절 스프링
- 트러스트 베아링 및 속도 조절봉
- 속도 조절 장치
- 플라이웨이트 드라이브
작동원리
엔진의 회전에 따라 구동장치를 통하여 조속기 플라이웨이트가 회전하면 플라이웨이트에 원심력이 발생하고 이 원심력은 플라이웨이트를 통하여 속도조절 스프링 장력과 대치하여 서로 평형을 이루는 점에서 플라이 웨이트는 안팎으로의 움직음을 멈춥니다.
부하 증가시
엔진에 부하가 증가하면 엔진 회전수가 줄게 되고 따라서 플라이웨이트의 원심력이 줄게 되므로 toe를 통하여 속도조절 스프링에 대항하는 힘이 작아져서 속도조절장치 레버를 통하여 연료분사 펌프는 보다 많은 연료를 연소실에 분사합니다 이제 따라 엔진 회전수는 증가하게 됩니다.
부하 감소시
엔진에 부하가 감소되면 엔진 회전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플라이웨이트 우너심력이 증가하게 되므로 toe을 통하여 부하 증가시와는 반대 현상으로 연료분사 펌프는 보다 적은 연료를 연소실에 분사합니다. 이제 따라 엔진 회전수가 감소하게 되어 부하감소에 따른 엔진 회전수의 증가를 막습니다.
기계식 조속기
- 구조가 간단합니다.
- 조속기 용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플라이웨이트 속도조절 스프링, 트러스트 베아링 등이 커야 합니다. 즉 조속기가 전체적으로 커져야 합니다.
- 둔감합니다.
- 속도조절 스프링 장력이 변형된 만큼 속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유압식 조속기
조속기의 용량이 적음으로서 부피가 커지고 회전수 변동이 커지는 등 기계식 조속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조속기 용량을 증가시키며 회전수 변동을 감소 시키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도록 한 조속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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